Home | 관리자로그인

 
공지사항
회원게시판
회원동정
뉴스레터

 

 

 

 

 

  Home > 학회소식 > 공지사항

     
 
2019년 봄학술대회 발표자 모집
 
김경희
 
53
 
2019-03-05 02:55:06
 

 

새한영어영문학회 회원 교수님들께


 

새한영어영문학회 봄학술대회가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에서 5 11일 토요일 개최됩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인간, 디지털 시대에 응답하다 - 몸, 감성, 지성"이라는 제목의 특별주제 세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인간, “생각을 하고 언어를 사용하며, 도구를 만들어 쓰고 사회를 이루어 사는 동물”로 네이버 사전은 정의하고 있습니다. 공동운명체이기에 인간은 언어로 생각을 모아 도구를 만들고 지속적으로 번창해왔다는 함의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인간’이 ‘인류’가 되어 지능을 증폭시키고, 욕망을 작동하여 마침내 사물에 지능을 입혔습니다(AI). 온 세상을 www(world wide web) 속에 몰아넣어 인간을 디지털 시대(IoT)에 세웠습니다. 이러한 변화, 즉 4차 산업혁명(industry 4.0)은,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의 주장처럼, “마침내 우리의 삶의 방식 뿐 아니라 우리의 정체성마저 바꾸려 합니다.”
인공지능, 바이오테크놀로지, 로봇공학 등 신기술의 혁신은 우리로 하여금 인간과 세상, 기술에 대한 관계를 재정의 해야 할 변곡점임을 인식하고 지혜로운 대응을 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문학을 기술로 구현해 낼 때 인간은 감동받는다’는 잡스(Steve Jobs)의 명언을 통해 이제는 기술에 대한 인문학적 대응에 대해 생각할 시점입니다. 인공지능은 ‘몸’에 불과하다. 코딩만으로는 미완성입니다. 신기술의 완성은 인류를 위한 융합이요, 그 중심축에 사람이 있어야 될 것입니다. 이에 새한영어영문학회에서는 이번 봄 학술대회를 통해 이 변화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봄학술대회에는 특별주제 세션뿐만 아니라 일반 세션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반 세션에 발표하기를 원하시는 선생님들께서는 주제를 자유롭게 정하시면 됩니다. 회원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특별주제 세션 및 일반 세션에 발표와 토론을 원하시는 선생님들께서는 아래 정보를 통해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발표신청: 3 31()

- 발표신청 시 필요한 정보: 발표자 성함, 발표 가제목, 소속학교, 연락처(이메일, 핸드폰)


◆원고마감: 4 30()

 

문학 분야는 최정미 선생님(rosachoi@cup.ac.kr), 심진호 선생님(carlosshim@silla.ac.kr),

어학 분야는 김소영 선생님(ginlovego7@gmail.com)께 알려주시면 됩니다.

 

 

새한영어영문학회 드림

 

 

 

 
   
 

다음글 : 신문법연구회와 일본 kyushu 지역 영어학 연구회 FLC 공동연구회
이전글 : 2019년 신년 상임이사회 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