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회원동정

2018년 10월 13일 가을 학술대회 최종 프로그램


새한영어영문학회 회원 교수님들께


새한영어영문학회 가을학술발표회가 동의대학교에서 10월 13일 토요일에 개최됩니다.


이번 학술발표회에는 '(포스트-)미디어 시대와 문화 콘텐츠: 문학에서 영화까지'라는 제목의 특별주제 세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포스트미디어'는 가타리(Pierre-Felix Guattari)가 처음으로 사용한 이래 이미지와 주체성 담론의 중심주제가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으로 표상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 영화, 인터넷, 유튜브 등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는 다중의 감각을 융합하여 새로운 형식의 전지구적 문화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미디어 융합환경의 도래는 문학 지평의 변화 혹은 ‘문학의 위기’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영문학을 어떻게 연구하고 가르쳐야 할 것인가는 무엇보다 시급한 논의의 주제라 하겠습니다.

이에 새한영어영문학회에서는 이번 가을학술대회를 통해 (포스트-)미디어가 영화와 문학뿐만 아니라 비판이론, 정동이론, 인공지능 및 포스트휴먼, 문화교육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와 분야를 가로지르면서 서로 어떠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를 살펴보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 분야의 전문가이신 경희대학교 이택광 교수님께서 Keynote Speaker로 참여하시게 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이번 가을 학술대회 또한 유익한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eynote Speaker: 이택광(경희대)

Invited Speaker: 김충국(부산대), 남수영(한예종), 정혜진(경희대)


개최장소: 동의대학교

 

 

 

 

개최일시: 2018년 10월 13일 토요일

 

 

 

 

 

 첨부파일
새한가을프로그램-최종본(2018).hwp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