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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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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은 새로운 자아와 삶의 창조: 수케닉의『위로』를 중심으로 |
저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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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문 |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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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fiction, 자아실현, 실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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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ka_journal_2001_43_2_01_kohjimoon.hwp |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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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널드 수케닉(Ronald Sukenick, 1932- )은 메타픽션(metafiction)을
창작하고 이론화한 선구자로서, '미국소설 그리고 그 창작과 풍토를 일변시키는 데에 [지대한] 공헌을
했던 소설가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작가이다'(Klinkowitz 963). 그도 윌리엄 개스(William
Gass)처럼 새로운 형태의 소설 창작기법으로 처녀작,『위로』(Up)를 창작하여 1968년에 출판한 후에
그 이론을 설파하는 논문들을 발표했다. 필자는 그의 작품과 논문들 집필 순서와는 정반대로 그의 소설론을
먼저 고찰하고...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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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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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의 양극성 탐색: 예이츠의 소설『존 셔먼』 |
저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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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봉 |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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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 슬라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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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ka_journal_2001_43_2_02_kimjaebong.hwp |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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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이츠의 대표적 소설 『존 셔먼』은 자아의 두 양상간의 분열과 갈등을
작중의 인물들로 형상화해 낸 소설이다. 작품 내용에서 의미 있는 모든 것이 양분되어 있으며 이 양분된 외적
양상들은 변용된 두 자아가 추구하는 서로 다른 세계를 대변한다. 예를 들면, 정원과 사교무대, 시골 해안과
대도시의 거리, 순박한 내성적 연인과 세련되고 허영에 찬 약혼녀 등의 대립과 갈등들은 결국 그 분열된 두
자아의 구체적 반영이다...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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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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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 |
박령 |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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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스트, 여성주의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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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ka_journal_2001_43_2_03_parkryung.hwp |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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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시대를 거스르는 여성시인인 오로라가 겪었을 실존적 고뇌의
핵심을 세심하게 읽음으로써 빅토리아 사회의 시대적 맥락 속에서 작가 엘리자베스의 페미니스트적 인식의 성과와
한계를 나름대로 짚어보고자 한다. 이 작품이 우리 학계에서 아직 별로 읽히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여 서술
순서에 따라 작품의 내용을 가능한 한 충실히 따르면서 논지를 전개하고자 한다...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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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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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 |
서영철 |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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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화, postmodern, globalization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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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ka_journal_2001_43_2_04_suhyoungchul.hwp |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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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지구화의 특성은 정치, 경제 그리고 문화에 이르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인간 삶의 조건을 반영한다. 다시 말하자면, 지구화 앞에 붙어있는 '포스트'이란 말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지구화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나 이 논문에서 주로 정치, 경제 및 문화면에서 본
포스트모던 지구화 특성을 다루었으나, WTO, NAFTA, EU, 혹은 ASEAN같은 지구화 과정에서 나타난
세계 기구의 형성이라든지...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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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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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든』의 생태주의적 지향성에 관한 연구 |
저자 |
: |
윤희수 |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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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주의, ecology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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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ka_journal_2001_43_2_05_yoonheesoo.hwp |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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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든』이 보여주는 생태주의적 지향성은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자연을
착취하고 황폐화하는 상업적 농업에 대한 비판,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욕망의 절제를 전제로 한 자급 자족적인
소박한 삶의 가능성, 인간이 단지 자연의 한 개체에 불과하다는 겸허성,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생명성에 대한 경탄 등으로 표출되었다. 또한 쏘로우는 호미로 김을 매는 소박한 노동의 과정을 통해 대상을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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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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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 |
정길화 |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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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성, 상상력, 실재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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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ka_journal_2001_43_2_08_chunggilwha.hwp |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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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이츠는 시인의 역사적 상상력과 인간의 삶 자체가 본디 간직할 수밖에
없는 창조성과 허구성이라는 이율배반(antinomies)에 대하여 고뇌하는 모습을 종종 드러내며, 마침내
그가 찾아낸 해결의 실마리를 인간과 동떨어진 세계가 아닌 곳, 즉, 자연물들의 모습과 그것들이 지닌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이미지들' 속에서 발견하는데, 이것들이 바로 창조적 시인이 기어코 찾아 낸, 추상적이지
않고 지나치지 않은, 삶의 궁극적 실재인 것이다..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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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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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스턴 휴즈의『지연된 꿈의 몽타주』에 나타난 비밥리듬 |
저자 |
: |
정호선 |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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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비밥, Bebob, 인종차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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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ka_journal_2001_43_2_09_jeonghoseon.hwp |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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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란 정서로 가득한 언어의 모방이며, 언어(특히 시) 또한 음악적
표현에서 발전된 것이듯이, 랭스턴 휴즈(Langston Hughes)는 자신의 시어들이 환기시키는 일차적이며
개인적 감정을 더욱 승화시키고, 흑인 공동체의 전체 의사를 표출시키는 장치로써 흑인 음악을 필생의 그의
시작품의 기본 틀로 이용하였다. 휴즈는 자신 뿐만 아니라, 모든 흑인 예술가들은 그들의 작품 속에 흑인
음악의 리듬을 폭넓게 사용함으로써...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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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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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의 도상성원리와 영어여격교체현상 |
저자 |
: |
김 광 현 · 황 규 홍 |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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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onicity Theory, Distance Principle, Dative Alternation Constru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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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ka_journal_2001_43_2_11_kimhwang.hwp |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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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이러한 두 구문사이에 존재하는 의미차이를 보다 명시적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기존의 여러 학자들의 여격교체현상에 대한 다양한 분석들과 두 구문간의
의미차이를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3장에서는 Haiman(1980, 1983, 1985)의 연구를 중심으로
도상성이론(Iconicity Theory)과 거리의 원리(Distance Principle)를 살펴본 후
4장에서는 이 원리를 이용해 실제 여격교체현상이 일어나는...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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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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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pretation of VP-ellipsis |
저자 |
: |
김재윤 |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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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략구문, 공백화구문, ellipsis, object-adjunct asymmet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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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ka_journal_2001_43_2_12_kimjaeyoon.hwp |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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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영어 동사구 생략 구문을 분석하는 것이다. 동사구의
생략 현상은 동일성조건 아래서 선행하는 동사구의 일부분이 생략된다. Sag(1976)는 이런 동사구 생략이
삭제의 한 과정으로서 간주한다. 그러나 이 논문에서는 Williams(1977) Zagona(1982,
1988), Haik(1987)에 따라 그 동사구는 삭제에 의해서 생기는 공범주가 아니라, 본래부터 생성된
공범주이며, 그것의 내용은 LF에서 해석규칙에 의해서 얻어지게 됨을 밝힌다...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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